천지관세법인

본문 바로가기

수출 수출

1. 수출통관이란?

수출통관이란 수출물품에 대한 세관신고를 필한 후 외국 무역선(기)에 적재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합니다.

 

2. 수출통관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출통관절차라 함은 수출하고자 하는 물품을 세관에 수출신고한 후 신고수리 받아 외국 무역선(기)에 적재하기 까지의 절차를 말합니다.

 

3. 수출신고

물품을 외국으로 반출하고자 하는 자는 수출신고를 하여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가. 수출신고인
수출물품의 화주(완제품공급자포함), 관세사, 관세사법인, 통관법인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나. 수출요건의 구비
수출하고자 하는 물품이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허가·승인·표시 기타 조건의 구비를 요하는 물품인 경우 등 조건을 구비하여야 합니다.
관세법 제226조의 규정에 의한 세관장확인 대상물품은 통관시 세관장에게 구비요건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다. 수출신고시기
수출물품 확보 후 적재하기 전까지 수출물품이 장치된 물품소재지를 관할하는 세관장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라. 수출신고 방법
수출신고 사항을 EDI 또는 인터넷 방식의 전자문서로 작성하여 관세청 전자시스템에 전송하여야 합니다.

마. 수출신고 기준
수출신고는 외국으로 반출하고자 하는 선박 또는 항공기의 적재단위(S/R 또는 S/O,B/L 또는 AWB)별로 신고합니다.
다만,부득이한 경우 분할(1:N) 또는 동시포장(N:1)할 수 있습니다.

바. 서류제출 신고
수출신고건이 서류제출대상인 경우에는 신고서 2부와 해당 첨부서류를 세관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사. 서류제출 대상
관세법 제 226조 규정에 의한 수출요건구비의 증명이 필요한 물품(전산망이 연계된 경우 제외)
위약으로 인한 재수출 물품 또는 재수출조건부로 수입통관된 물품의 수출

수출자가 재수입시 관세 등의 감면, 환급 또는 사후관리 등을 위하여 서류제출로 신고하거나 세관검사를 요청하는 물품

아. 서류제출신고시 구비서류
수출신고서 2부
관세법 제226조의 규정에 의한 세관장확인 대상물품은 수출요건확인에 필요한 증명서류
위약수출 및 재수출조건부수입물품의 수출인 경우에는 동 사실 입증서류

 

4. 수출신고 수리물품의 적재

가. 적재기간
수출신고가 수리된 날부터 30일 이내에 우리나라와 외국간을 왕래하는 운송수단에 적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일정변경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적재기간 연장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 수출신고수리물품의 우편발송
통관우체국의 세관공무원 또는 수출우편물 발송확인업무 취급 우체국장에게 현품 및 수출신고필증을 제출하여 발송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다. 수출신고수리물품의 휴대반출
출국심사 세관공무원 또는 부두초소근무 세관 공무원에게 수출신고필증 사본을 제출하여 적재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라. 동시포장물품의 적재
수출자는 동시포장사실을 수출신고필증 및 선적요청서(S/R)등에 표기하여야 합니다.

 


법인명 : 천지관세법인 | 대표관세사 : 조복규 | 사업자등록번호 : 121-85-27002
주소 : 인천광역시 남구 토금중로 13 하나로쇼핑센터 3층 | TEL : 1899-7110 , FAX : 032-887-4102, 3702
Copyright © 천지관세법인 /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SegiAD. (admin)